1999년 제 3회 민간 수화통역사 실기시험

최고관리자 0 6,434 2012.11.14 16:16
1999년 제 3회 민간 수화통역사 실기시험 




<필기통역 장문형>


제목 : 어느 농아인의 회고


 나는 나면서부터 13년 9개월 동안 교육 받을 기회를 전혀 갖지 못한 채 거의 집안에서만 지내고 있었다. 글을 읽거나 쓰는 것은 물론 할 수가 없었다. 무언가 말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는 손짓이나 제스처를 썼다. 가족들에게 내 뜻을 전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화는 교육받은 농아인들이 쓰는 수화와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그것이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통하지 않았지만 이웃 사람들에게는 통했다. 같은 나이 또래의 아이들은 나를 바보라고 하여 놀아주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혼자 떠돌아다니는 강아지 같은 느낌이었다.


 나는 팽이와 공을 굴리기도 하고, 목마를 타기도 하며 혼자 놀았다. 교육을 받을 때까지 나는 계산하는 법을 몰랐다. 몇 개인지 알고 싶을 때는 손가락을 썼다. 숫자가 무엇인지도 모른 채 손가락을 하나 하나 꼽다가 열을 넘으면 나무토막에 금을 긋기도 했다. 소, 말, 당나귀, 개, 고양이, 채소, 벌판, 포도넝쿨 등 사물은 눈으로 보고 나서 확실하게 머리 속에 새겼던 것이다.





<수화통역 장문형>


제목 : 가난을 물리치자


 가난은 궁핍을 의미하며 태만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태만은 무능하게 되며 나약해 지는 것이다. 나태와 무능은 활동력과 관계가 깊다. 그러므로 활동력은 인간의 기본자세이다. 피와 땀으로 얻어지는 빵은 노력의 대가이다. 노력으로 말미암아 가난을 물리칠 수 있다.


 가난은 오랜 숙적이다. 가난이 우리 곁에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가난을 용감하게 몰아내야 한다. 가난한 사람은 누구보다 부지런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있어서 빈곤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놀고 먹으면서 가난하게 사는 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 일을 찾아 열심히 생활하며 빈곤을 박차고 일어나야 한다.


 집안이 가난하게 되면 사랑하는 사람도, 다정한 사람도 때에 따라 헤어질 수가 있다. 몸에 중병이 들면 주위 사람도 버리고 도망을 친다. 가난은 나라도 구제하기 어렵다는 말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맡은 바 온 힘을 써서 가난을 막아야 한다.





<수화통역 단문형>


1. 좋은 기회를 만났을 때는 힘차게 일해야 한다. 힘차게 일할 때가 바로 젊었을 때이다.


2. 음악소리,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무엇보다도 부모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었습니다.


3. 한국 수화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어원을 찾기 어려울 만큼 많은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4. 1997년 MBC, KBS, SBS 그리고 정보 통신부가 자막방송 실시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5. 사람들은 어머니의 사랑은 잘 알지만, 아버지의 사랑에 대해서는 잊고 사는 경우가 많다.





<음성통역 장문형>


제목 : 농아인의 직업재활


 농아인은 청각장애로 인하여 소리를 청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많은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신체운동 능력은 일반인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다른 장애인들 보다 취업이 용이 하다. 문제는 농아인들이 노력하면 취업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쉽게 그만 두거나 사소한 이유로 자꾸 직장을 옮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농아인의 직장 적응 사례 연구를 보면 사업주 입장에서 몇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한다.


첫째, 의사소통의 불편으로 업무 지시 전달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둘째, 농아인끼리만 어울리고 고집이 세며 일반인 동료나 상사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셋째, 자기 계발 의지가 미약하다는 것이다.


넷째,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항들을 볼 때 이제는 농아인 직업 재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즉 취업 알선도 중요하지만, 취업전의 인성과 사회성 교육 그리고 취업 후의 고용 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음성통역 단문형>


1. 모든 언어는 각기 어떤 근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시대에 따라 본래의 모습이 조금 씩 변하고 있다.


2. 수화통역 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은 농아인들이 기본적인 권리 보장과 개인으로서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갖게 되는 것이다.


3. 농아인들이 한국영화를 안보는 게 사실이다. 수준이 낮고 재미가 없어서가 아니라 대사가 자막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4. 조금 전까지만 해도 여기 분명히 카메라가 있었는데, 잠깐 나갔다온 사이에 감쪽같이 없어졌다.


5. 농아인들의 복지 향상은 농아인 스스로와 관련 단체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Comments